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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스퍼 블랙박스 설치 후 잦은 방전시 점검사항
    낙서장 2023. 5. 9.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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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에 출근을 하려고 시동 버튼을 누르니 또 드드드드드득.... 

     

    어!

     

    아!

     

    오....

     

    몇번더 시도 하고는...

     

    에효 또 방전이구낭...

     

    보험사에 전화해서 접수하고는... 

     

    잠시후 출동기사님 콜이왔는데... 바빠요 30~40분 걸려요... 라는 대답에 순간... 그냥 회사 걸어가서 트럭한대끌고 와 점프할까... 했으나... 그냥 귀찮아졌음^^;; 네... 일보고 오세요~

     

    안그래도 거래하는 카센터 사장님께서 자주 방전되면 블박 점검 받아봐 저전압 문제일수도 있어 하셨어서서 블박 설정에 들어가 봅니다..

     

    상시녹화 잘되고 있고, 메뉴 들어가 보니 저전압 설정도 잘되어있고...

     

    잘...

     

    잘...

     

    어...

     

    근데... 지금 밧데리 전압이 10.2~10.4 인데... 너는 왜 잘 되고 있니????

     

    차 배터리 곳간이 바닥나서 긴축 재정인 상태인데, 블박 혼자 배터리 쭉쭉 써가면서 열일중...

     

    아... 진짜 블박 문제인가 보다...

     

    위니캠 고객센터에 문의...

     

    가까운 지점으로 연결된다고 한다... (라는건 본사 콜센타가 없다는... 라는건 제대로 된 기술상담은 어렵다는... 아! 제대로의 의미는 제조물관련 무상 AS정보나 이슈에 표준적인 대답은 어렵고, 직영점이나 대리점 사장님 개인의 실력과 마인드에 따라 다를꺼라는 의미... 고객입장에서 친절한 사장님이 근처에 계시면 사장님은 무상으로 지식을 나눔하시고, 나는 감사하고(근데 그렇게 무상으로 지식을 나누시면, 장사는 어떻게?), 반대로 장사 열심히 하시는 사장님이 근처에 계시면, 나는 비용을 지불하고 AS를 받게될 수 있다는...)

     

    그렇게 연결된 사장님께 문의 드렸음

     

    사장님께서는 그럼 기기 문제 확인하기 전에 배선 한번 장착하신데에 물어보라고 하심...

     

    어... 저... 차살때 장착받은거라 설치점 찾기가 좀... 그런데... 혹시 배선 문제이면 퓨즈에 연결이 잘못 되었을 수 있다는 의미신가요? 여쭈었더니

     

    그럴수 있다고 상시가 저전압으로 떨어지는 상시가 있고, 끝까지 전기 공급되는 상시가 있는데, 혹시 안떨어지는 퓨즈에 연결한것 아닌지 말씀하심...

     

    그래서 한번더 혹시 캐스퍼는 어디 어디 연결해야 하나요? 여쭸더니 그거 퓨즈 배치도 보고 말해줄수 있다고 차마다 다르다고 하심...

     

    해서 감사합니다. 하고는 검색 시작!

     

    일단... 캐스퍼 운전석 퓨즈함 열었더니... 어... 퓨즈가 좀 작은 듯... 경차라고 그런가... 근데... 퓨즈뽑이 가 없다... 빠졌나??? 이것도 빼고 파나... 차값만 2천이 넘고, 영업사원도 없어서 일반적인 국내판매 차량이랑 비교하면, 최소 2200만 정도 하는 차량인데...(요즘 H사 경차는 그 위차량과 가격이... 모르겠음... 회사차량이라 경차 산다만... 내돈내고 사라면, 연비도... 차량가격도...)

     

    머... 운전석 퓨즈 박스에 뽑이가 없다면... 본네트 열어봄(어짜피 배터리 충전 하려면 본네트 열어야하니)

     

    엔진룸에 퓨즈 박스 확인하니 거기에만 퓨즈뽑이가 있음... (보통은 엔진룸, 운전석 퓨즈박스 양쪽다 있지 않나? 아닌가 사실 엔진룸 퓨즈박스는 열어본 적이 없어서... 항상 내가 본 차량은 운전석 퓨즈박스에 뽑이 가 있었음)

     

    아... 그러고보니 블박 설치는 내가 블랙박스가 위니캠께 하나 생겨서 신차 선팅할때 선팅 업체에서 서비스로 장착 해주셨었었음...

     

    일단 내 차에 기존 셋팅은 B+ 은 예비전원(B+) 에 ACC는 파워아울렛에 연결해 주셨음...

     

    이거아님??? 전에 트럭에 직접 설치할때 시거잭에 블박 ACC 연결하고 했었는데? 

     

    검색해보니, 다들 캐스퍼는 B+ 은 예비전원(B+) 에 ACC는 예비전원(IG2)에 연결하시는 듯...

     

    그래서 B+는 뭐고 IG2는 뭔데? 대충 찾아보니 B+는 상시전원 ACC는 악세사리전원 IG1은 시동키 ON이상일때 들어오는 전원 IG2는 시동키가 ON일때만 들어오는 전원이라고 한다.

     

    흠... 아마도 옛날 차량은 상시(브레이크등 같은) ACC(시거잭, 카오디오 같은) 이였고, 시동끄면 다 꺼졌었는데, 지금은 시동꺼도 에스코트등 기능도 있고, 시동끄고 차량 떠나도 조금 지나서 꺼지고 그러니 뭔가 전원 공급의 경우의 수가 더 많아진듯... 아닌가? 그냥 내가 옛날차기준으로 계속 알고 있고, 요즘차량에는 관심이 없는것인가? 여하튼

     

    그래서 다른 분들이 설치하신다는 B+선은 캐스퍼 첫해 출고분 기준으로 좌측첫번째 줄의 4번째 예비전원B+ 에

     

    ACC선은 좌측3번째줄의 3번째 예비전원IG2에 연결했다.

     

    그리고 블랙박스 전원을 켜니, 안켜짐!

     

    아... 머 정상적으로 설치했을때 안켜지면 짜증 났겠지만, 지금은 배터리 저전압이라 안켜져야 정상이니 만족^^;

     

    잠시후 보험사 직원분이 오셨고, 점프 하고 바로 시동켜니 블랙박스도 켜짐

     

    흠... 한동안 또 잘 되는지 지켜봐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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