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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챌7-1 / 도로위에 선! 선! 선! 실선 점선 황색선 백색선 청색선 붉은선 녹색선 지그재그선까지 모든 선을 정리 해봅니다.
    blog.naver.com_handsh10 2022. 7. 19.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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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좀더 일기스럽게 자유롭게 쓰리라 맘먹고 시작한 블챌... 한달만에 정말 나 쓰고 싶은 아무거나 쓰는 느낌... 이건 머.. ^^ 머... 근데 또 이번기회에 그렇게 막 써보고 싶어서 시작한 것이기에 어디로 도달할지 모르지만 계속 가봅니다^^



    지난주에는 우리동네 교통흐름의 골치거리가 된 회전교차로 정리했었습니다^^;; 이번주는 운전하면 항상 보게 되는 도로위에 선!!! 백색선 황색선 실선 점선 청색선 붉은선 녹색선 지그재그선 복선... 마름모랑 역삼각형 도 얘기할까요... ^^;;



    사실 머 운전면허 시험 볼때 다 나오는 것이라 머 다들 잘 아시겠지 했는데... 동생이 모름 --;; 저는 핸들 잡은지 20년... 동생도 10년 넘었는데... 관심 없으면 모르더라는 --;;



    그래서 간단하게 요점만 정리해 봅니다



    먼저 색상 부터!



    도로에 많은 선들을 보면 백색선과 황색선 그리고 청색선



    백색선 그냥 일반 선입니다. (일단 요기 까지만 잡고 갑니다. 간단하게... 마지막에 다 합쳐야 하니까요)



    황색선 반대방향으로 주행하는 바퀴달린 우마차가 있다는 의미의 선입니다. (도로에는 바퀴달린 것 들이 다닐 수 있어요 사람이끌던, 소가 몰던, 말이 몰던, 앤진이 몰던, 모터가 몰던... 아... 가끔 자동차 전용도로에는 저출력 모터가 몰면(출력 낮은 전기차량) 못들어 가는 경우, 인력거 우마차 금지 머 이런것 도 있습니다만... 일단 다 패스...^^;; 그냥 바퀴달리면 편의상 다 차량으로 통칭 할께요^^)

    중앙선이 보통 황색선 이지요 그래서 황색 중앙선 너머에는 나으 진행방향과 다른 방향으 차량이 와용 그래서 주의 더 하라고 황색선



    청색선은 통상 버스전용차선의 선 입니다.



    다음은 선의 형상!



    직선은 넘지 말라는 뜻입니다.



    점선은 주의해서 넘어도 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색상을 넣어보면,



    백색 직선은 선 너머에 같은방향 혹은 다른 방향의 차량이 다니는데, 넘지는 말아요~ 정도 입니다. 우리 터널이나 교각 등 차선 변경 하면 않되는 구간에 그려지지요



    백색 점선은 목표 차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면서 넘나들라는 선이구요



    그럼 황색직선은 보통 중앙선이 그렇죠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이 있으니 절대 넘지 말아요 라는 뜻 입니다.



    그렇다고 중앙선이 반드시 황색은 아니여요 백색은 방향성이 없는 선 색상이니까 중앙선이 백색인 구간도 있어요 중앙분리대가 있어서 통상적으로 못 너머가거나 혹은 길의 형상이나 폭문제때문이라던지 여러가지 이유로요^^ 우리는 일단 쉽게 보편적으로 묶어만 봅시다^^;;



    그럼 황색점선은???



    가끔 있습니다. 사실 가끔 있어서 문제입니다^^;; 차량이 적은 지역의 직선구간에 황색 점선이 중앙선으로 그려집니다. 황색선이기에 선 너머 반대로 진행하는 차량이 있지만, 점선이기에 선 너머에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 넘어도 된다!

    예 추월 가능 중앙선 입니다.(정리하면서 추가로 찾아보니 90년대에는 황색 점선이면 넘어가도 되니까 좌회전도 가능하다고 했는데, 2000년대 부터는 황색점선은 넘어갔다가 돌아오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추월만 되고 좌회전은 않된다고 하네요)



    사실 왕복 2차로 혹은 통행량이 적은 왕복 4차로의 경우 제대로 도로 설계를 한다면, 중간중간 교차로도 있고, U턴도 만들고 해야하는데, 안타갑게도 우리나라 외곽지역 보면 마냥 2차로, 4차로 쭉쭉 직진 구간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심지어 골목길 같은 소로만 붙어있다고 교차로도 없이 몇Km를 쭉쭉 직선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길 건너 매장에 들어가거나 혹은 진행방향을 바꾸려면 수십Km 주행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럼 그냥 중앙선 넘고 불법유턴 하라고 조장하는 것 밖에 되지 않아요... 옆나라 같은 경우 통행량 적은 왕복 2차선의 경우(머 왕복 2차선이면 대부분 통행량이 적겠지요, 많으면 밀리거나 혹은 4차선이 되었겠죠) 잘 주행하다가 우회전(우리나라의 중앙선넘어가는 좌회전) 깜빡이 키고 정지하고 뒷차들 다 우루루 정지하고(편도1차선 이니까요) 다같이 기다립니다. 마냥 기다립니다. 추월도 못해요(추월 할 수 있는 상황이면, 1번차량이 우회전했겠죠^^;) 그러다가 반대편 차선 차량 없으면 우회전 하고 나머지 차량들은 쭉쭉쭉 직진합니다. 이처럼 왕복2차로의 경우 추월 가능한 황색점선을 도로 모양을 보았을때 안전한 범위내에서 최대한 허용해주고, 도로 건설시에도 최대한 직선으로 많이 나오도록 해서 황색점선 구간을 최대한 확보해 주고, 왕복 2차선의 경우 중앙선 너머 좌회전 하는 경우도 고려하여 교통법규와 도로계획을 짜야 할텐데, 요즘은 시골 동네 골목길도 왕복 1차선에서 왕복2차선으로 확장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황색실선 중앙선 넣어 버리죠... 규정대로면 거의 도로중앙선을 중심으로 마을을 반으로 갈라버리는 효과 입니다^^;;; 그래놓고 시골이라고 횡단보도도 없고, 인도도 없음^^;; 시골은 전입신고하면 지자체에서 식구수대로 경차한대씩 주고 시작할꺼임??? 미성년 전입이나 출생하면 운전원한명 경차한대 주고 시작할꺼임??? ^^;;



    아 짧게 적으려 했는데^^;; 예... 황색 점선 중앙선이 가능한 범위내에서 확대 되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색상과 단선까지 정리했습니다.



    이제 복선 입니다^^;;



    먼저 실선이 2개 붙는 경우 있습니다.



    백색 이중실선, 황색 이중실선



    일단 실선이 넘지 마세요 와 반대편에서 차와요 넘지 마세요 이라면,



    이중실선은 절대 넘지 마세요 정도 입니다. 



    머 중간에 안전지대 생기는 경우여서 이중실선이 생기는 구간도 있습니다만, 어짜피 안전지대도 긴급상황 아니면 쓰지 않는 구간이니까요 절대 넘지 마세요 정도 입니다^^



    다음으로 실선과 점선이 합쳐진 이중복선 있습니다.



    보통은 백색입니다. 점선쪽에서는 진입가능하고, 실선쪽에서는 진입불가입니다.



    통상 진출로나 진입로에 그려집니다. 진출 차선으로 차선 변경은 가능하지만, 진출차선에서 진입차선으로 복귀는 불가 진입로인 경우는 진입은 가능하지만 진입차선으로 다시 나오는 것은 불가 머 그정도... 그래서 정체구간에 진출입차선이 비었다고 빠졌다가 끝에서 다시 들어오는 얌채운전 하시면 차선위반으로 걸리십니다



    황색 이중 복선인 경우 점선 방향에서만 추월 가능하다는 의미 정도 될 것 같은데, 그럼 복귀할려고 보면 실선 방향이 되니 복귀 지점에는 반대로 이중복선이 되어야 하는데, 꽤나 특수한 경우 일것 같습니다^^;; 중앙선 넘어서 추월은 가능한데 여기서 넘어가고 여기서 들어와야 되 하는 상황이 되니까요^^;; (이게 반대편 차량을 이기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면 추월시작전에 내가 복귀 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 할때까지 중앙선을 넘어서 가도 내진행방향의 차량과 반대편에 오는 그리고 올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을 모두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라면 이런 상황이면 걍 추월 않할래요)



    요기까지 종합하면



    백색 점선 - 조심해서 넘어가요

    백색 실선 - 넘어가면 않되요

    백색 이중실선 - 절대 넘어가면 않되요

    백색 이중복선 - 점선 방향에서 조심해서 넘어가요, 넘어감이 끝나면 내쪽이 실선이 될테니 돌아올 수 는 없어요~



    황색 점선 - 반대편에 차와요 조심해서 넘어갔다와요

    황색 실선 - 반대편에 차와요 넘어가면 않되요

    황색 이중실선 - 반대편에 차와요 절대 넘어가면 않되요

    황색 이중복선 - 반대편에 차와요 점선쪽에서는 조심해서 넘어가요 돌아올때는 점선에서 돌아와야 해요, 갔다 오는 동안 당연히 내방향 차량과 반대방향 차량 모두 주행에 피해를 주면 않되요^^;;



    덤 으로 



    교차로 인근 U턴지역 백색 점선! U턴을 하면 진행방향이 바뀌어서 중앙선 너머 차량들과 같은 방향이 되니 백색인듯... 점선이니까 진입해서 U턴해두 되구요 순서는 신호에 따라서 정해지겠네요 다만, U턴 백색 점선도 백색이지만 중앙선으로 본다고 합니다.(얼마전에 보험블로거님 판례정리 한것 에서 봤어요) 즉 분쟁시 상황에따라 중앙선 침범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그재그선은 서행 차선입니다. 스쿨존 같은 경우 그려집니다. 천천히 다니라는 뜻이죠



    또 덤으로 도로 한가운데 들어가는 모양과 색상은



    먼저 도로중앙 적색유도선 녹색유도선 청색유도선



    진출입 유도선 입니다. 해당 방향 가려면 해당 색상을 따라가라는 뜻입니다. 유도선 하나는 적색 두번째는 녹색 이라는데, 그냥 막 칠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진출입 복잡할때는 참 도움 많이 되는 색상 유도선 입니다.



    그리고 마름모! 전방 횡단보도 표시 입니다. 전방에 횡단보도 있으니 서행 주의 요망 입니다.



    역삼각형! 양보하세요 입니다. 합류등 뭔가 차선 변동이 있을때 우선순위가 적은 차선을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2차로가 1차로로 합쳐질때 1차로에 우선 순위를 주면 1차로는 표시 않고, 2차로에는 역삼각형 표시 해서 알려주는 것! 헌데, 요런경우 보통 퐁당퐁당원칙입니다. 즉 보통은 1차로 1번째 차량, 2차로 1번째 차량, 1차로 2번째 차량, 2차로 2번째 차량 순으로 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지난주 주저리주저리 적었던 회전교차로의 경우는 보통 회전교차로 내부는 정지선 없이 회전점선 그려지고 진입시에는 모두 역삼각형 붙습니다. 즉 회전차 우선 진입 차 양보를 표시한 경우 입니다... 물론... 저희 동네 회전교차로에는 회전차로와 진입차로 모두 역삼각형이 그려져 있었어요... --;;;  만나면 그냥 모든 차량이 마비되어야 하나봐요 --;;



    하나더 적으면 가짜 속도 방지턱도 사실은 속도 방치턱 예고 표시 입니다. 도로 가다보면 머 이렇게 가짜 속도 방지턱이 많어 하시는데, 속도 방지턱 1개 전에 1개의 예고 가 붙습니다. 헌데, 이게 예고니까 한쪽 차로에만 그려도 되는데, 가짜여도 속도 감속 효과가 있어서 그냥 왕복 차선 다 그려요... 그래서 보통 속도 방지턱이 2개 있는 구간은 진행방향 예고 의미로 반대차선까지 가짜 1개 진짜 1개 가짜1개(요건 반대방향에서의 예고가 내방향까지 넘어온것) 다시 가짜 1개 진짜 1개 가짜 1개 이렇게 속도 방지턱 2개에 표시 4개가 붙습니다^^;;  그럼 우리눈에는 6개가 쫘~~~악^^;;;;



    요기까지 차선의 색상 모양 역활 이였습니다...



    기본 적인 개념만 이해하면 운전중에는 크게 불리한 경우는 적어질 것 같아요(어짜피 운전중에 모든것을 다 준비할 수는 없죠... 다만 최대한 안전하게 주행하고 피해 없도록 노력하는 거죠^^) 특히 우선순위와 허용범위 및 안내의 개념을 이해하면 더욱 안전하게 운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 끝맺음 처럼 적었는데... 조금 더 가요^^;; 요 선이 길가에 가면 주정차선이 됩니다^^;;



    백색 점선 - 보통 백색실선 가다가 도로에 붙은 부지의 진출입로에 그려집니다.



    백색 실선 - 주정차 가능 지역입니다.



    황색 실선 - 주정차 불가능 구역 입니다. 헌데 가능한 시간이 있는경우 별도로 표지판이 붙습니다. (야간 주차 00:00부터00:00까지 허용 머 공휴일 몇시부터 허용 머 이런식으로요)



    황색 점선 - 주차 불가 구역입니다. 5분이내 정차 가능입니다.



    황색 이중 실선! - 앞서 적었죠 이중실선... 절대 주정차 금지 입니다^^ 절대~~



    특히, 소화전, 횡단보도, 교차로모퉁이(코너), 버스정류장 부근, 스쿨존 은 더욱 엄하고 짧게 단속 합니다. 



    https://www.safetyreport.go.kr/#customercenter/notice/102397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재난 또는 그 밖의 사고·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위험 상황을 행정기관 등에 신고하는 행위입니다.

    www.safetyreport.go.kr

    1분 간격 2장이라는건 1분 넘어가면 주정차로 보고 단속 한다는 뜻 같아요^^



    도로위의 선들을 통해 더욱 안전한 운전 되셔요~~^^

    제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ndsh10/222803317292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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